가곡과 시조의 연주 비교

(사)한국정가진흥회

가곡과 시조의 연주 비교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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형식

가곡과 시조는 모두 시조시를 얹어 노래 부르면서도 부르는 형태가 다르다. 가곡이 더욱 정형화되고 정악으로서의 규모를 갖추었다고 하겠다.

가곡과 시조의 형태 비교
가곡   시조
대여음 한 장단 5박  
초장 청산리 벽계수야 초장
이장 수이 감을 자랑마라 =
삼장 일도 창해하면 중장
= 다시 오기 어려워라 =
중여음

한 장단

 
사장

명월이

종장
오장 만공산할 제 쉬어간 들 =
= 어떠리 생략
* 가곡의 대여음은 전주 또는 후주곡으로 쓰인다.
* 시조의 전주는 주로 대금의 5박 정도 할 수 있다. 특히 경제에서는 보통 반주가 따른다.
장단

가곡의 장단은 10점(十點) 16박자가 기본형이다 (초삭이하 농?낙까지). 편은 한 장단이 10점 1박자이다.
16박 장단은 3/3/2, 3/3/2의 배율을 지니는데, 강박은 제1과 제12박, 중강 박은 제4, 제9, 제15박이다.

* 쌍은 합박-덩 , 요는 굴리기(채편 굴러치기)- 더러러, 고는 북편-쿵, 편은 채편-덕